해외 ETF를 한 번에 관리하는 글로벌EMP(ETF Managed Portfolio) 투자 전략 공개!

5040
불리오 글로벌 멀티에셋 EMP란, 해외 ETF를 3가지 전략으로 한 번에 관리할 수 있는 펀드입니다. 이 펀드를 추천드리는 이유에 대해서 설명해 드리고자 합니다.

   

불리오 글로벌 멀티에셋 EMP 전략의 특장점

 

첫째, 전 세계 대표적인 전략을 하나의 상품에서 동시에 구현하여 상호 보완적인 관계를 만든다.

(전략 간의 배분)

둘째, 해외상장 ETF를 활용하여 저렴한 비용으로 효율적으로 운용한다.

셋째, 30개 이상의 다양한 글로벌 자산에서 계속적인 투자 기회를 확보한다.

넷째, 어떠한 시장 국면에서도 자산에 큰 손실이 발생하지 않도록 시장에 기민하게 대응한다.

 


 
 

운용 전략 요약

 

이에 따라 불리오 멀티에셋 EMP(ETF Managed Portfolio) 전략에서는 3가지 전략을 ETF를 통해 동시에 운용합니다.

첫째, Value Rotation(가치 투자)

글로벌 국가들 중 저평가된 국가를 선별적으로 투자하고 과열된 주식 시장을 피하여 보다 안정적인
가치 투자를 지향합니다.

둘째, All Weather Portfolio(정적 자산 배분, 대체 투자, 올웨더)

흔히 올웨더 포트폴리오라 불리는 자산 배분입니다. 대체 자산 투자 형태로 다양한 경제 환경에서
자산을 지속 보유하며 포트폴리오를 견고하게 만듭니다.

셋째, Momentum Rotation(상승 추세 투자)

글로벌 대표 자산군들을 대상으로 시장 상승 추세에 수익 기회를 극대화하고 경제 위기 등의
큰 하락장에서 안전 자산에 투자하거나 현금화하여 추가 하락을 방지합니다.

 

즉, 가치 투자와 모멘텀 투자, 올웨더(대체 투자, 정적자산배분) 전략을 하나의 상품에서 동시에 운용하는 구조입니다.

 


 

운용 전략 1. Value Rotation(가치투자)

Value Rotation 전략은 전 세계의 수많은 국가들에서 발생하는 저평가 기회를 포착하여 집중적으로 투자하는 전략입니다. 저평가 상태를 보이는 국가에만 선별적으로 투자하기 때문에 위험 대비 수익률이 우수한 전략입니다. 이는 미국에 상장된 다양한 개별 국가 ETF를 활용하여 선진국 및 신흥국 개별 국가들에서 발생하는 기회를 포착합니다.

따라서 기존 국내 ETF들에서 얻기 어려웠던 수익 기회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운용 전략 2. All Weather(올웨더, 자산 배분, 대체 투자)

올웨더(사계절) 전략은 각 경제 환경에 따라 상승하는 자산군이 다르며, 경제 환경이 어떻게 변화할지 예측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대표 자산들을 모두 보유하는 전략입니다.

이에 따라 대부분의 경제 환경에서 우상향을 목표로 하는 정적 자산 배분 전략입니다.

따라서 불리오 EMP 펀드에서는 밸류 로테이션과 뒤에서 얘기할 모멘텀 로테이션 전략으로 인한 주식형 자산의 비중을 고려하여 올웨더 전략을 전체 포트폴리오에 일정 부분 배분합니다.

즉, 올웨더 전략이 밸류 로테이션과 모멘텀 로테이션 전략을 보완하는 역할을 하도록 만듭니다.

 

 

운용 전략 3. Momentum Rotation

모멘텀(추세) 현상은 자산 가격의 움직임이 특정한 방향성을 지닌 채로 한동안 지속되는 현상입니다.

자산 가격에 나타나는 관성, 즉, 추세가 일정 기간에 걸쳐 지속되는 특성을 이용하여 상승 추세 발생 시 매수하고 하락 추세 발생 시 매도하는 기계적 투자를 합니다.

이 현상을 활용하기 위해서 다양한 글로벌 자산군을 대상으로 듀얼 모멘텀(절대 모멘텀, 상대 모멘텀)을 이용하여 자산 배분하고 매월 리밸런싱합니다.

*절대 모멘텀 : 상승 추세에 진입

장기 데이터에서 상승하는 자산군에 투자합니다. 이를 위해서 자산이 가지고 있는 관성의 방향성을 확인하고자 장기/단기 이동 평균선을 사용합니다. 단기 이동평균선이 장기 이동평균선을 상회하면 상승 추세, 그렇지 않으면 하락 추세라고 판단합니다.이에 따라 큰 하락 추세가 발생하는 초입에 탈출하여 추가적인 손실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상대 모멘텀 : 더 강한 상승 가능성에 투자

상승 가능성이 높은 자산을 선별하기 위해 자산의 모멘텀 점수를 측정하여 비교합니다. 이를 상대 모멘텀이라 부릅니다. ​상승 가능성을 계량화한 것을 모멘텀 점수라 하고 각 자산의 점수를 비교해 점수가 높은 자산에 선별적으로 투자합니다. 모멘텀 점수가 높을수록 향후 단기간(수개월 내)에서 수익을 지속할 가능성이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결론

불리오 글로벌 멀티에셋 EMP 전략은 수익의 원천과 움직임이 상이한 전략들을 적절히 배분하여 각 전략의 단점을 보완하고 다양한 시장 국면에서 성과를 낼 수 있도록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