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적 글로벌 ETF 투자전략을 찾아서

5874

불리오 글로벌 ETF 더 매운맛 전략

요약

불리오 글로벌 ETF 투자전략은 전 세계 다양한 자산들 중 매달 강한 상승세(모멘텀)를 보이는 자산에 선별적으로 집중 투자합니다. 듀얼모멘텀 전략을 활용해 미국에 상장된 해외 자산 ETF에 투자하는 전략으로 달러 기반의 글로벌 투자를 통해 포트폴리오 분산 효과를 극대화하는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세금 측면에서는 연간 250만 원의 수익까지는 비과세 처리되며, 그 이상에 대해서는 매매차익 분류과세를 통해 금융소득 종합과세 대상자분들에게 절세 효과를 누릴 기회도 제공합니다.

듀얼모멘텀 전략

불리오 글로벌 ETF 투자전략은 듀얼모멘텀 전략을 근간으로 합니다. 모멘텀 현상은 자산 가격의 움직임이 특정한 방향성을 지닌 채로 한동안 지속되는 현상입니다. 이에 착안해 자산 가격에 상승추세 발생 시 매수, 하락 추세 발생 시에는 매도를 반복하는 기계적 투자전략이 모멘텀 전략입니다.

모멘텀 전략은 1993년 Jegadeesh와 Titman의 논문을 통해 시장 대비 초과 수익을 발생시키다는 점이 밝혀졌으며 그 이후 여러 논문을 통해서 전략의 우수성을 입증받았습니다. 그중에서도 Meb Faber는 상승세 존재 여부를 판단하는 절대모멘텀과 모멘텀 순위가 높은 자산에만 투자하는 상대모멘텀 전략을 함께 활용한 듀얼모멘텀 전략이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수익을 발생시킴을 밝혔습니다. 듀얼모멘텀 전략을 구성하는 절대모멘텀과 상대모멘텀 전략을 조금 더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절대모멘텀: 상승추세에 진입할 때만 투자한다

절대모멘텀은 자산이 상승세에 올라탔는지를 판별합니다. 상승세를 판별하기 위해 여러 가지 방법이 사용되지만 불리오 글로벌 ETF 투자전략은 장/단기 이동평균선을 사용해 절대모멘텀을 확인합니다. 구체적으로 단기 이동평균선이 장기 이동평균선을 상회하면 상승추세가 발생한 것으로 판단합니다.

상대모멘텀: 더 강한 상승추세에 투자한다.

절대모멘텀 전략이 상승추세가 발생할 때 투자한다면, 상대모멘텀 전략은 상대적인 상승세 순위에 따라 투자하는 전략입니다. 불리오 글로벌 ETF 투자전략은 상승세를 계량화한 모멘텀 점수를 기준으로 높은 점수를 기록한 자산들에만 집중적으로 투자합니다.

불리오 글로벌 ETF 투자전략 로직

불리오 글로벌 ETF 투자전략은 절대모멘텀과 상대모멘텀을 함께 활용하는 듀얼모멘텀 전략을 활용해 안정적이고 높은 수익률을 목표로 합니다. 매달 미리 선정한 투자 자산 유니버스에서 절대모멘텀을 활용해 상승세를 보인 자산 군들을 우선 선별해냅니다. 그 후, 상대모멘텀을 기반으로 모멘텀 점수가 높은 상위 5개 자산에 투자합니다.

투자 자산 선별 프로세스

아무리 매달 자산 배분을 조정한다 하더라도 월중에 발생하는 급락을 걱정하실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글로벌 ETF 전략은 월중 자체 손절 로직을 갖추고 있습니다. 따라서, 투자를 결정한 자산이 리밸런싱 날짜 전에 급격한 하락 위험이 발견되면 미리 매도를 결정해 장치도 급락장에 더 유연하게 대응할 것입니다.

다양한 경제 상황에 대응이 가능하다

모멘텀 전략이 효과적으로 활용되기 위해서는 다양한 시장 환경마다 안정적이고 장기적인 추세가 발생하는 여러 투자 자산을 포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양한 경제 상황마다 각각의 자산들은 서로 다른 역할을 하는데, 그러한 역할 또한 고정적인 것이 아니라 개별 금융시장 환경에 따라 다른 반응을 보이기에 때문입니다.

인플레이션이 동반된 경제 성장 구간에는 신흥국 주식, 글로벌 부동산, 원자재 등의 자산이 상대적으로 우수한 성과를 보입니다. 반대로 디플레이션이 동반되는 경기 침체기에는 현금성 자산과 채권을 보유해 안전성을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즉, 모멘텀 기반 동적자산배분 전략을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자산 군을 포괄적으로 포함한 투자 유니버스를 갖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다 해서 모든 자산을 포함시킬 수는 없습니다. 현실에서 투자전략을 사용하게 되면 백테스팅 등 수치로 검증할 때와는 다른 많은 문제들에 노출되기 때문입니다. 특히 가장 큰 걸림돌 중 하나는 유동성 문제입니다. 유동성이 부족한 자산에 투자할 때 주문이 한 번에 몰리면 비싸게 사서 싸게 팔아야 하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를 고려해 불리오 글로벌 ETF 투자전략은 다양한 투자자산을 포함시키면서도 실제 매매에 활용했을 때 유동성까지 충분한 17개 자산과 이를 추종하는 미국 상장 ETF들을 선별했습니다. 17개의 투자자산과 ETF는 다음과 같습니다.

불리오 글로벌 ETF 투자전략 자산 유니버스

자산

ETF

종목 코드

미국 주식

SPDR S&P 500

SPY

신흥국 주식

iShares MSCI Emerging Market

EEM

일본 주식

iShares MSCI Japan

EWJ

유럽 주식

iShares MSCI Eurozone

EZU

캐나다 주식

iShares MSCI Canada

EWC

중국 주식

iShares China Large-Cap

FXI

신흥국 채권

iShares JP Morgan Emerging Markets Bond

EMB

하이일드채권

SPDR Blmbg Barclays High Yield Bond

JNK

미국 부동산

iShares US Real Estate

IYR

SPDR Gold Shares

GLD

원유

United States Oil

USO

천연가스

United States Natural Gas

UNG

엔화

Invesco CurrencyShares Japanese Yen

FXY

유로화

Invesco CurrencyShares Euro Currency

FXE

미국 장기국채

iShares 20+ Year Treasury Bond

TLT

미국 중장기 국채

iShares 7-10 Year Treasury Bond

IEF

미국 단기국채

iShares 1-3 Year Treasury Bond

SHY

미국 초단기채

SPDR Blmbg Barclays 1-3 Month T-Bil

BIL

모멘텀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