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금저축이 ‘답’인 이유

35332
연금저축에 대해서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

‘연금저축’이라는 단어는 들어봤지만,

“2023년 개정안으로 이제 연금저축은 필수”

“노후 준비는 연금저축으로 미리미리”

같은 주변의 이야기들 말고, 정작 “왜” 해야 하는지에 대한 이유는 잘 모르겠다는 분들이 많으십니다.

그럼, 딱 2분만에 핵심만 살펴볼까요?

올해부터 연금저축과 퇴직연금에 대한 제도가 개선되면서 많이 좋아졌습니다. 중점은 두 가지 입니다.

  1. 세액공제 확대 : 연금저축과 퇴직연금(IRP)로 900만원까지 세액공제 납입한도 상향
  2. 분리과세 적용 : 노후 연금소득이 1,200만원 이상이 돼도 세금은 16.5%까지만 납부 가능
출처:BUSINESSwatch

우선, 세액공제부터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소득이 5,500만원 이하일 경우, IRP와 연금저축에 900만원을 넣으면 연말에 148만원 (16.5%)을 돌려받습니다. 소득이 5,500만원 이상일 경우, 119만원 (13.2%)을 돌려받습니다. 약 2년 동안의 투자 수익에 해당하는 수준의 큰 돈입니다.

연금저축을 하고 계신 분들 중에 후회하는 사람은 거의 없으십니다. 투자는 시간과 불확실성을 담보로 수익을 추구하는 것인데, 연금저축은 정부가 세액공제로 수익효과를 그냥 보장해주는 셈이기 때문입니다. 한도 상향과 구조 단순화는 반가운 변화이며, 앞으로 더 많은 개선을 기대해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제 분리과세를 살펴보겠습니다.

작년까지는 연금소득이 다른 소득과 합산되어 최대 49.5%까지 세율이 올라갈 수 있었습니다. 소득이 6천 만원 이상일 경우 실효세율이 21.5%, 1억 이상일 경우 29.6%까지 올라갔습니다. 해당 조건에서는 ‘연금 인출 시 세금이 세액공제보다 더 높을 수도 있겠다’는 걱정을 하실 수 밖에 없었습니다.

하지만 올해부터는 연금소득이 분리과세가 되었습니다. 다른 소득과 합산하지 않고, 최대 16.5%만 세금을 내면 되면 됩니다. 즉, 세율이 16.5% 이상으로 올라갈 일이 없어진 것입니다.

단, 몇 가지 고려해봐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세액공제가 적용되는 IRP와 연금저축, 그리고 이로 인한 수익만을 가지고 먼저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여기서 연금소득 중에서도 국민연금, 퇴직급여, 과세이연 금액은 제외합니다.)

  • 세액공제 받은 IRP + 연금저축 자금 + 운용 수익
  • 과세이연 계좌
  • 퇴직급여 자금

만약 금액이 1,200만원 이하라면 간단합니다. 연금소득으로 인해 낮은 세율만 부담하면 되고, 나이에 따라 세율 또한 5.5%부터 3.3%까지 줄어듭니다.

그러나 금액이 1,200만원 이상이면 문제가 생깁니다. 많은 중산층이 연 5,000만원 이상의 현금 흐름으로 노후 준비를 하고 있고, 이를 위해 국민연금이나 주택연금, 은퇴 후 일거리 등을 고려하게 됩니다. 이런 분들의 경우, 종합과세와 분리과세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종합과세를 선택한다면 다양한 공제로 실제 세율이 크게 오르지 않을 수 있지만, 실효세율이 그래도 16.5%를 넘어갈 땐 분리과세를 선택하면 됩니다.

16.5%나 13.2%의 세액공제를 받고도 16.5%의 세금을 내게 된다면 결국 아무 소용 없을 것 같지만, 연금저축 계좌를 일반투자 계좌와 비교해보면 이미 충분히 매력적입니다.

여기서 먼저 연금저축의 두 가지 형태 ‘연금저축보험(보험형)’과 ‘연금저축펀드(투자형)’를 짚어보고 가겠습니다. 사실 투자형 ‘연금저축펀드’는 보험형보다 상위 호환입니다. 보험형은 특정 금리를 보장하지만, 투자형의 경우에도 채권 펀드를 선택한다면 마찬가지로 비슷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보험형은 초기 수수료가 높고, 강제 불입형이라는 점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는 분들도 계시는데, 이런 문제는 연금저축보험을 연금저축펀드로 이관하시면 해결됩니다. 이관은 증권사에 전화하면 가능하며, 요즘은 자동 이관 서비스도 제공하기에 손쉽게 바꿀 수 있습니다.

장기적 자산 관리 관점에서 보아도, 장기 투자는 금리형보다는 자본주의 이점을 살릴 수 있는 자산배분 투자가 더 유리합니다. 장기적인 노후를 위해서는 수익률이 높은 장기투자에 자산의 상당 부분을 투입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자산관리를 연금저축에서 할 것인지, 일반 투자 계정에서 할 것인지가 중요합니다. 일반 투자 계정에서 직접 연 수 십 퍼센트의 수익을 낼 자신이 있다는 분들을 종종 뵙지만, 이러한 투자 방식은 현실적으로 장기간 유지하기가 어려울 뿐만 아니라, 단기적 투자로 진행될 경우에는 큰 돈을 싣지도 못하기 때문에 유의미한 자산으로 전환시키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대부분의 경우를 살펴보면, 취미로 하는 주식투자 자금보다 여기저기에 흩어진 연금 자금의 규모가 훨씬 커집니다.

이러한 이유로, 규모가 있으나 안정적이면서 금리형보다는 수익성이 좋은 장기 투자가 필요하다고 말씀드리는 것입니다. 이런 성향의 투자 포트폴리오를 일반 투자 계정에서 관리하면 자칫 매년 자잘한 세금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소위 손익에 대한 상계처리가 안되거나 복잡하게 이뤄지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장기투자 자금은 세금을 나중에 한 번에 상계하는 ‘연금계좌’에서 하는 것이 더 적합합니다. 세액공제를 미리 받고, 나중에 16.5%를 내게 되니 처음엔 제자리 걸음처럼 보이지만, 그 사이에 아끼게 되는 세금이 많이 있습니다. 이자나 배당 소득을 중간에 내는 것보다, 자금을 불려놓고 나중에 상계해서 분리 과세하는 것이 더 유리하기 때문입니다.

이제 일반계좌 보다는 연금저축계좌를, 특히 보험형 보다는 투자형으로 하는 것이 왜 더 나은지 이해가 되셨길 바랍니다.

다만 아직 다음과 같은 의문점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럼 어떻게 해야 하는지?”

“얻게 되는 기대 효과는 얼마나 큰지?”

“구체적인 노후 계획과 어떤 상관이 있는지?”

이 부분은 바로 다음 불리오 연금 컨텐츠에서 다룰 예정입니다.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생생한 연금 시뮬레이션, 기대해주세요!

내 연금, 얼마씩 언제까지 받을 수 있는지 궁금하신가요?

1분의 연금 계획 입력으로 연금 고갈시점을 알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신청하세요↓↓↓↓↓↓↓↓↓↓

(상세방법은 아래 이미지를 참고해주세요.)

*궁금하신 점에 대해서만 속시원 하게 답변 드리니 연금 관련 문의에 집중하셔도 됩니다.
*금융상품가입을 전제로 하는 상담이 아닙니다. 부담 없이 카톡 문의를 남겨주세요.
*최대한 빠르게 답변을 드립니다. 카톡 대화 방식이니 편안하게 말을 걸어주세요.
*영업시간이 아니더라도 카톡을 남겨주세요. 익일에 반드시 답변을 드립니다.
*이전에 대화한 카톡 내용을 숙지하고 있어 매끄러운 상담이 가능합니다.

카카오톡에서 아래 채팅시작 버튼을 클릭하시고 ‘불리오 블로그’라고 말씀해주시면 우선 상담드리겠습니다.